[팁/정보]
독일 5탄
2025.11.10 18:14:29

혐독
조회: 2712
추천: 13
!중요!
본 글은 정답을 얘기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적인 추천 및 후기입니다.
본인 생각과 다르다면 그게 정답입니다.
+추가) 손겜 관련 질문 안 받겠습니다. 손겜 겸용은 알아서 판단하시면 됩니다. 감모 100% 후기글입니다.
!현역관련!
- 현역캐미는 1300조 이상부터 추천. 그 이하는 피지컬 좋은거 위주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23챔 고레츠카 후멜스 없어도 현역 성능 8명을 넣고 스쿼드 구성할 시, 기준점이 1300~1500조인걸 스쿼드메이커상 확인하여, 기준점을 1300조로 잡았습니다.
!변경사항!
- 5탄은 최대한 수정과 추가를해서 적었습니다. 없는 선수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구단가치가 얼추 5천조를 바라보고있는 시점에서 낮은 오버롤과 낮은 가격의 선수들은 이제는 저도 사용해 볼 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티어리스트는 삭제했습니다.
- 이번 시즌에 급여가 290으로 늘어나고, 신규시즌들의 오버롤이 전체적으로 올라오면서 CM+CDM은 피지컬+수비력을 우선으로 봐야할정도로 중요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LAM+LM처럼 좌우측을 담당하는 윙공미들은 약발이 좋으면 좋을수록 영향력이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건 CM+CDM에 피지컬 수비력이 더 우선입니다.
CAM
- 하베르츠 : 여전히 독일은 하베르츠밖에 없습니다. 구단가치 및 급여 사정에 맞게 8카~11카를 적절하게 사용해주시면됩니다.
- 클라인딘스트 25TOTS : 여전히 메타가 지혁님의 모카크2가 대세일만큼 제로톱의 영향력이 지대한 메타입니다. 그러나 투톱메타를 꾸준히 연구하시는분들도 계시고, 3톱 1톱등 톱 메타를 사용하신분들도 계십니다. 톱 전술에서는 좋은 선수일 것 같습니다. 물론 제로톱에서도 극한의 승률과 채굴을 원하지않고 나는 있는대로 쓰고싶다 하시면 충분히 가용가능합니다.
- 게르트뮐러 ( 써보진않음 ) : 사용해보질 않아서 정확한 후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독일방내에 혹은 지인들이 쓰시는걸 보고 지표를 수집하고 후기들을 들어본결과 하베르츠보다 당연히 아쉬운점이 가득하지만, 손겜과 병행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지라고 합니다.
- 발락 : 한 때, 독사기의 시작을 알린 선수입니다. 생제가 아니었다면 유일신이었으며, 여전히 성능하나는 넘볼수가없습니다. 발락이 없어졌기에, 하베르츠가 빛을 본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시 나왔으면 하는 선수입니다. 구매를 원하시는분들은 평생 독일한단 마인드를 가지시고 하시면 됩니다. 물론 모먼트 한 7카정도는 되어야 오버롤이 메타에 맞습니다.
LAM(LM) / RAM(RM)
- 두크슈 : 신규시즌 등장으로 다시 관심도가 생긴 두크슈입니다. 물론 EP11카를 쓰시는분들도 계시구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성비자원 그리고 땜빵자원으로써는 여전히 너무 좋습니다. 그리고 백금캐미 사용하시는분들에게도 참 좋은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규는 풀리는 가격을 봐야하겠지만, 충분히 경쟁력 있는 선수로 평가가 될거같습니다.
- 귄도안 : 두크슈와 마찬가지로 가성비 및 땜빵자원으로써 아직까지 충분합니다. 다만, 이번시즌을 들어서 제 나름대로 분석을 해본결과 중미라인에 피지컬과 수비력이 중요해진 시즌같습니다. 뭐 언제는 안 중요했냐만.. 싸이클이 이번에 늘어난 급여와 시스템이 딱 아다리가 맞는 시즌인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맨유의 로이킨, 카제미루같은 부류들이 더 강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윙공미에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슈바인슈타이거 : 제 생각입니다. 독일 한정 슈슈는 이제 중미로 가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맨유 뮌헨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해당 팀컬러는 팀컬러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독일은 중미로 가는게 더 맞습니다. 자세한건 중미에서 서술하겠습니다.
- 아미리 : 여전히 오버롤대비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토츠공제로인한 가격이 많이 뻥튀기되었습니다. 그래도 9카정도 달면 오버롤뽕이 무시무시하고, 150오버롤에 성능도 좋습니다. 8~9카는 여전히 윙공미에서 쓰시면 문제없습니다. 약발이슈가 조금 있긴한데, 스텟으로 커버가 되는거 같습니다.
- 브란트 : 브란트는 신규시즌이 개인적으로는 맛이없습니다. 그냥 쓰던 노미나 EP11카등 구단가치에 맞게 조율하시면 될거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윙공미에 약발 중요성이 생긴거같아서 예전보다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 무시알라 : 무시알라도 여전히 좋습니다. 가격이 너무 올라서 부담되긴하는데, 이만한 자원이 없습니다. 24챔스, WB, 노미, 25토츠 등등 본인 구단가치에 맞는대로 쓰시면 됩니다.
- 비르츠 : 좋은 윙어들이 많아질수록 점점 더 아쉬운게 부각되는 비르츠입니다. 여전히 시즌이나 강화단계를 높혀서 오버롤로 승부보는 느낌이라면 충분히 좋습니다. 다만, 그렇기엔 다른 선수들에 비해 급여가 너무 높습니다. 구단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리로이사네 : 좋습니다. 윙공미에 약발의 중요성이 조금은 높아졌지만, 그래도 9카정도달면 메인포지션상 오버롤 150이 나오는 구조라 충분히 좋습니다. 올현역 등 취향에 맞게 사용해도 성능픽으로 준수합니다.
- 호프만 : 혹시 물어보실분들을 위해 남깁니다. 안 써봤습니다. 써볼 계획이 없긴합니다. 보다 좋은 윙어 + 가성비 있는 윙어자원이 너무 많습니다.
CM
- 고레츠카 : 중원의 수비력과 피지컬이 중요해진만큼 EP고레츠카의 중요도는 더 강해졌습니다. 백금으로 갈수록 커지는 육각형의 스텟은 무시무시합니다.
- 은메차 : 가성비 중원의 아쉬운 피지컬과 수비력을 다 보충해줍니다. 낮은 구단가치의 필수자원입니다.
- 슈타흐 : 은메차와 동일합니다. 슈타흐는 백금으로 갈수록 높은 구단가치에서도 충분합니다. 신규시즌은 풀려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참여도도 3/3에서 2/2로 바뀌었고(피파어딕트 기준입니다.) 안 좋을게 있을까 생각됩니다.
- 슈바인 슈타이거 : WS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역을 포기할만큼 좋은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슈슈의 피지컬은 말해뭐해고 육각형 스텟이 8카기준으로도 알차게 들어갔습니다. 개인적으로 중미의 수비 오버롤이 140을 넘기면 베스트고, 언저리까지오면 쓰는데 문제 없는 시즌이라고 생각하는데, 25IM이 있어서 가격도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귄도안 : WS기준으로 이제는 윙공미에 쓰는게 더 좋은거 같습니다. 약발4인게 윙공미에 더 어울리며, 수비능력치가 상대적으로 좀 낮다는게 중미에 쓰기에 조금 아쉬운거같습니다.
- 키미히 : 여전히 좋습니다. 전시즌 24챔으로 주차까지하고, 주차후에 토츠로 바로 바꾸고 시즌초반부터 토츠로 쓰고있습니다. 여전히 오버롤 높은 키미히는 좋으나, 예전처럼 막 고트다 급은 아닌 것 같습니다. 충분히 다른 선택(피지컬류)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없으면 현역 이슈가 생기긴합니다.
- 베켄바우어 : 지금 메타에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여전히 손겜가격에 너무 비싼 가격을 형성중이지만, 지금 메타에 육각형+피지컬 거기다 양발까지 환상적인 조합입니다. 단점은 가격과 급여밖에없으나 급여도 땡길수만 있으면 감당가능한 정도입니다.
- 아르놀트 : 신규시즌 아르놀트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역은 없지만, 육각형 스텟에 피지컬도 좋고, 기본 성능은 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9카이상 달면 다시 한 번, 독사기 그때의 아르놀트가 될 것 같습니다.
- 아미리 : 개인적입니다. 10카정도 달면 수비력이 140언저리까지 올라옵니다. 이러면 중미로 가용하면 상당히 좋습니다. 약발3인것도 상대적으로 보완이 되면서, 중미로써의 파괴력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9카이하는 직접 가용해보시고 판단하셔야합니다.
- 마테우스 - 네.. 피지컬이 중요해진 지금 시즌에서는 여전히 급여, 가격 등 단점이 너무많습니다. 취향으로 가져가십쇼
CDM
- 고레츠카 : 23챔스 기준 290되어도 잠시 풀렷다가 다시 빨간불 될거라고 예상했습니다. 당장 급여빼기가 백금작들을 하지않으면 쉽지가 않거든요. 여전히 급여대비 성능은 좋으나, 가격대비는 물음표가 찍힙니다.
- 슈타흐 : 슈타흐는 백금으로 갈수록 높은 구단가치에서도 충분합니다. 신규시즌은 풀려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참여도도 3/3에서 2/2로 바뀌었고(피파어딕트 기준입니다.) 안 좋을게 있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수미의 급여 28 그리고 가격이 너무 뻥튀기되는게 좀 아쉽긴합니다
- 엠레잔 : LE같은경우는 2/2라 중미에 말씀드린대로 가용하시면, 피지컬+수비력좋은 자원으로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급여와 중미의 가용자원들이 워낙 쟁쟁해서 메리트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타 시즌들은 고강으로해서 올 현역 맞추실때는 충분히 가용할만 합니다.
- 바이글 : 음.. 진짜 입문만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안드리히 : 솔직히 나오는 시즌이 압도적으로 오버롤이 업글되어서 나오지 않는 한, 가성비나 급성비로 메리트가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성능은 뭐 알던 맛 대로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CB
- 후멜스 : 아직도 근본입니다. 23챔스가 너무나도 구하기 어렵지만, 2주내에 1장은 거래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UT11카를 쓰는게 아니라면, 23챔스를 구하는것부터가 독일의 시작입니다.
- 슐로터베크 : 후멜스랑 동일하게 근본이지만, 그래도 24챔스와 GRU고강이라는 선택지와 25TOTS의 선택지 덕분에 좀 여유롭습니다.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우두오카이 : 네. 이제 쓰면 힘듭니다.
- 쥘레 : 나름 잘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직접 사용해보지않아서 구체적인 후기는 어렵지만, 불가능한 실사는 아닌것같습니다.
- 비세크 - 나쁘지않습니다. 피지컬+스텟+오버롤 무난합니다. 고강으로 갈수록 더 좋은 선수일겁니다. 그런데 터무니없이 비쌉니다. 그돈씨가 살짝 풍깁니다.
- 요나탄 타 : RTN트라프 10카 쓰면서 25TOTS 요나탄9카 사용했습니다. 급여 생긴김에 오버롤 150을 보려고 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 기준 폐급입니다. 물론 제가 파트너를 후멜스, 슐로터, 비세크 등등 모든 파트너를 고려해서 한것도아니고 수미나 키퍼도 모든 상황에 맞게 다 사용해본건 아닙니다. 근데, 그걸 배제하더라도 개인이 벌이는 실수도 너무많고 기대했던 몸싸움 힘싸움 등 장점부분이 하나도 안 보였습니다. 역동작은 체형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높이싸움, 몸싸움등에서 터무니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볼이 흐른다던지 마크가 쏠린다던지 ai적으로 이게 오버롤 150이맞나 싶은게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잘 쓰고 계신분들은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기준입니다.
RB/LB
- 볼프 : 여전히 오버롤대비 좋습니다. 하지만 급여가 290이 된 후로는 웬만하면 헨릭스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90이 된 이후에 풀백들이 워낙 고버롤에 전체적은 스텟 벨런스가 우상향되면서 쉽게 뚫리는 경우가 많이 줄었습니다. 흐름에 맞게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신규 볼프는 너무 비싸기에 가성비가 없다고봅니다. 성능이야 좋을 것 같습니다.
- 헨릭스 : 290 급여에 수혜를 받은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독일 풀백중 오버롤 충족할만한게 얘밖에 없다는 말이기도 하구요. 23챔스 8카가 가장 나은거같은데, 140 오버롤이 안 찍히는게 꼴보기 싫으신분들은 ep나 23챔 9카를 노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라움 : 140 찍히는거 말고는 여전히 구립니다. 비추입니다. 고젠스쓰십쇼.
- 귄터 : 낮은 구단가치분들은 여전히 HG10카는 쓸만합니다. 아니면 ep고젠스8카를 쓰는건데, 이건 상황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 네츠 : 좋은데, 풀백에서 현역이 빠지면 현역 8명을 맞추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구단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고젠스 : 개인적으로 독일 풀백의 희망이자 고트입니다. 24현역 자원이면서, 오버롤도 잘 나옵니다. EP가 급여 25의 충분한 오버롤을 보여줍니다. 물론 9카부터는 가격이 비싸긴합니다. 그리고 독일 풀백 백금자원을 만드신다면 제일 우선순위로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클로스터만 : 독일 톡방에서 500경기 이상 사용해보신분의 승률과 지표 사용하신 후기를 들어보니 충분히 사용할만한 자원인 것 같습니다. 급여가 25에 140에 다다르는 오버롤 충분히 메리트 있는것같습니다. 역발 즉, LB로 사용했을때 지표라 LB역발도 고려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RB에는 24캐미 헨릭스가 어찌됐든 철옹성인건 쩔수라
GK
- 슈테겐 : 독일하는이유 = 슈테겐입니다. 어느정도 구단가치가 되면, HG10카를 사용하셔야할겁니다. 물론 어딘가를 낮추거나 백금작을 해서 GRU나 CU 고강을 사용하시는경우도 충분히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HG10카를 쓴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로시즌 11카를 직작하시는분들도 많습니다. 구단가치가 낮으신분들은 CU 8카 쓰시면 됩니다.
- 트라프 - 이번에 기회가되어서 RTN10카를 사용하였습니다. 급여 17에 오버롤 134정도나왔습니다. LOL헨더슨과 VTR레이나를 생각하면서 사용했는데, 그것보다는 조금 아쉬운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렇다고 급여 17치고 못 막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손겜스쿼드가 디폴트이신분들이거나 위에 급여를 더 주고 싶은데 슈테겐 급여 낮출시즌 구하기가 어려우신분들은 한번 고려해볼만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